새로운 공학의 관점에서 인류가 안고 있는 중요한 과제나 장래에 큰 발전이 기대되는 첨단 기술에 도전하는 프런티어 영역. 「자원 공학」 「지구 환경 공학」 「첨단 공학」은 그 대표적인 학제 장르
분야의 특징
《자원》《지구환경》의 테마를 학제적으로 탐구
공학계 학제 분야는 새로운 기술의 프런티어 영역에 학제적인 입장에서 임하는 분야입니다. 어떤 연구 테마나 어프로치, 또 어느 공학을 조합할지에 따라 여러 가지 변화가 있습니다만, 모두 인간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과제를 해결하는 기술, 종래에 없는 제품·서비스의 개발로 이어지는 최첨단 기술 등을 연구하는 새로운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특색있는 「자원 공학」 「지구 환경 공학」 「첨단 공학」을 보자.
「자원 공학」은 지하자원의 개발과 이용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지하자원은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의 「에너지」나, 철이나 알루미늄, 구리 등의 「광물자원」 등 주로 지구 내부에서 얻을 수 있는 유용 물입니다. 지정의 탐색과 채굴, 개발, 제품화까지, 지하자원을 가공·이용하기 위한 기술이나, 리사이클 기술 등을 연구합니다.
지구환경 공학은 자원공학에서 파생된 분야로 자원의 안전한 이용과 환경보호를 종합적으로 연구합니다.
수리계, 방 재계 등 폭넓은 장르에 퍼지는《첨단 공학》
「첨단 공학」은, 주로 차세대를 향한 첨단 영역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폭넓은 공학의 연구 수법을 이용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연구 테마는 다음과 같이 기술의 시드(종)가 되는 기초 연구부터 응용의 영역까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통신공학과 일부 공학을 융합시킨 《수리·정보》 계의 연구 영역에서는 종래의 방법으로는 분석할 수 없었던 매우 복잡한 현상을 수학, 수리과학, 정보과학, 컴퓨터과학 등 최첨단의 기법을 이용해 해명하는 「복잡계 공학」이 있습니다. 또한, 폭넓은 공학 기술의 기반이 되는 연구를 실시해, 이학과 공학의 교란을 하는 「기초 공학」(또는 협의의 「첨단 공학」)이라고 하는 학문도 있습니다.
한층 더 응용의 테마에서는, 종래, 지학이나 지리학, 토목건축 공학 등 개별의 공학으로 취급해 온《방재》에 관한 연구 영역이 「방재 과학」으로서 하나의 학문이 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원래 지진국이기도 하고, 태풍이나 호우의 재해가 늘고 있는 지금, 기대되는 장르입니다.
무엇을 배우나요?
자원의 탐색이나 이용 등을 배우는 「자원 공학」 「지구 환경 공학」
자원공학과 지구 환경공학 분야에서는 지질학이나 지구물리학 등 지구과학(지학) 영역을 기초지식으로 하여 지구 및 광물자원, 에너지자원에 대해 폭넓게 배웁니다.
자원공학에서는 지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개발공학계》의 과목이 중심이 됩니다. 지하나 해저에 자는 금속광상이나 석유·석탄의 탐색법을 배우는 「탐사 공학」, 지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반의 굴삭, 자원의 채굴 기술을 배우는 「암석 역학」 「암반 공학」 등이 있습니다.
제 구환경공학에서는 자원의 이용, 자원과 환경보전, 에너지 이용까지 폭넓은 영역을 배웁니다. 수질과 토질의 해석·평가를 실시하기 위한 「분석화학」, 또한 토목공학의 기본을 배운 다음, 자원의 순환과 환경의 메커니즘에 임하는 「자원 순환 공학」 「수생환경 공학」 「대기 환경 공학 」, 에너지 기관에 대해 배우는 「에너지 공학」이라고 하는 과목을 이수합니다.
공학 기술로 지구 환경을 깨끗하게
세계적으로 주목이 모이는 「지속 가능한 지구」라는 지구 규모의 과제 실현을 목표로, 자연 에너지, 바이오 연료, 생물 다양성 보전, 도시 녹화, 식물 공장 등의 신기술·그린 테크놀로지를 배웁니다. 실험·설계 연습, 오사카의 자연과 거리를 활용한 필드 작업 등의 수업을 많이 도입해, 환경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해, 행정이나 인프라 등 사회를 지지하는 인재를 육성합니다.
지진 재해, 네 테러 등도 이수하는 「첨단공학」
첨단공학 중 정보(수리)계에서는 수학의 개념과 기본이론을 익힌 다음 복잡한 자연현상이나 사회적 사건을 해석하기 위한 수리 모델, 데이터처리·수치해석, 평가 방법 등을 습득합니다. 《수리공학》《시스템공학》《통계학》《정보과학》의 4개의 기둥, 또한 수리 모델의 응용 기법인 오퍼레이션을 리서치에 대해 배우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입니다.
첨단(기초) 공학계에서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기술자를 목표로 기계, 전자, 정보, 물질, 제어 등에 대해 횡단적으로 이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노즈쿠리」의 입문 과목이나, 구축과 계측, 데이터 해석과 평가까지의 흐름을 배울 수 있는 실습 과목 등, 독특한 수업도 있습니다.
방재 계에서는, 화재, 폭발 등의 《도시 재해》, 수해, 지진 등의 《자연재해》, 네 테러 등의 《정보·통신 재해》로 나누어, 발생의 메커니즘으로부터 방어책, 긴급 피난 책과 장기적인 대책까지 방재 기술을 폭넓게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