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공부/공학

[상선학분야]

by hobby40s 2024. 3. 25.
반응형

선박의 안전한 항해술과 효율적인 해운 시스템을 위해, 그것을 지원하는 기계와 에너지 기관, 전기 기술과 물류를 종합한 독특한 연구 장르. 상선에 의한 물자 수송을 지지하는 실천적 학문

상선학분야-기어모음

 

분야의 특징

안전한 항해술과 효율적인 해운 시스템 연구

 상선학은 선박의 운항 및 해운(선박에 의한 물자 수송)의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원격지에 물건을 운반하는 「물류」는 경제나 산업을 지지하는 동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세기 후반부터 고속도로망과 공항의 정비가 ​​진행되어, 상품이나 우편물 등은 육송이나 공수가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만, 석유나 철강 등, 산업에서 사용되는 대형 물자의 운반에서는, 지금도 해운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선학은 선박의 운항 술과 물류 관리법, 그것을 지원하는 기계와 에너지 기관, 전기 시스템 등의 기술을 종합한 독특한 연구 장르입니다.
 연구 테마는 「선박」 「조선」을 중심으로 기계・전기・에너지계의 「기관(엔진)」 「전기 계통」, 정보・시스템계의 「유통 관리」 「정보 통신」 등, 공학 계통의 상당히 폭넓은 영역에 걸쳐 있습니다만, 이러한 기술을 통합해, 안전한 항행을 실현해, 안정된 물류 시스템을 지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매우 실천적인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계, 전자, 물류 관리 분야를 연구

 이 분야에서는 '항해학', '기관학', '물류 시스템'이라는 세 가지 장르가 이론적인 기둥이 됩니다.
 항해학에서는 배 동작의 기본적인 구조와 조타 기술을 다룹니다. 배를 항해하기 위해 해도, 레이더와 위성에 의한 내비게이션의 지식도 중요하게 됩니다.
 기관학에서는 배의 동력부와 그 제어·관리 기술을 다룹니다. 예를 들어, 배 엔진, 모터, 동력을 공급하는 에너지 기관 등의 요소가 있습니다.
 또한 물류 시스템은 물류라고도 불리는 분야입니다. 최근의 물류에서는 컴퓨터에 의한 운송 관리 시스템이 중심이 되어, 프로그램의 기초 지식도 필요하게 됩니다.
 이 구성에서 알 수 있듯이, 상 선학은 「메카 · ​​에너지 · 전자공학」이라고 하는 「기계 공학 · 전기 공학」적인 측면과, 「경영 관리 및 유통 시스템의 기법」이라고 하는 「경영 공학 · 상한 적」인 측면의 가지 요소를 결합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무엇을 배우나요?

배의 구조와 조작, 해양 과학, 물류 시스템까지 커버

 상선학 분야에서는 항해 시스템(항해학, 기관학) 및 물류 시스템(해운·물류)의 양면을 기초부터 실천 기법까지 폭넓게 배우는 것이 일반적인 커리큘럼입니다.
 항해 시스템에 대해서, 해류나 해저의 지형, 대기의 현상을 이해하는 《해양 과학》, 및 메카・엘렉트로닉스, 에너지의 전문 과목을 배웁니다. 또한 물류 시스템에서는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과 원활한 운영이 주제가 됩니다. 물류의 모델을 만들어, “얼마만큼의 양을 어떤 경로로, 언제 수송할까” “그 때문에, 얼마나 자원과 수단(선박 계산이나 추론으로 구합니다.
 수업에는, 강의 과목, 메카나 장비의 구조를 이해하는 실험, 실습 외, 연습선에 탑승한 승선 실습수업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자연환경으로서의 '해양'과 거대한 수송기계인 '선박', 게다가 '해운·물류'에 대해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서 폭넓게 배웁니다.

해운 물류를 지원하는 "정보 및 네트워크 관련" 지식

 해운·물류에 관해서는 《 교통》《해운 시스템》《정보 시스템》 등의 영역이 있습니다.
 해상교통은 바다의 수송로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안전한 운항 술과 해난사고의 처리를 배우는 영역으로 '해상교통 공학', '안전 운항론', '운항 계획론'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해운 시스템에서는 '해운 경제론', '해운 실무론', '해사법규' 등 해운에 관한 경영학, 경제학, 법학적인 전문지식을 배웁니다.
 또한 이러한 해운 물류를 지원하는 정보 시스템의 영역에서는 운항 중 선박의 위치와 상황을 확인하고 안전한 해상 수송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을 배우는 '운항 지원 시스템', '이동체 운동 해석' 등의 과목, 나아가서는, 운항 중의 선박과 그것을 지원하는 육상 시설을 연결하는 「해사 정보 네트워크」 등의 학습 항목이 있습니다.
 그 외, 항만이나 해안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항만 건설이나 호안 공사, 한층 더 거대한 해상 플랜트의 건설에 대해 배울 토목 공학계의 과목도 있습니다.

선박 항해 및 운영, 해양 과학, 물류 시스템을 포함한 종합 학

 항해시스템(항해학·기관학)에 대한 학습에는 《해양과학》 《메카》 《에너지》 《전자공학》의 폭넓은 영역이 포함됩니다.
 해양과학에서는 지학, 자연지리학을 바탕으로 해류와 해저지형, 대기의 현상 등에 대해 배웁니다. 또 메카의 영역에서는, 기계공학을 기초로, 배의 구조와 구조, 조타·항해의 실천 기술을, 에너지 영역에서는, 에너지 공학을 기초로, 동력 엔진이나 모터 등 에너지 기관의 구조를 배웁니다. 또한 전자 분야에서는 전기 통신 공학을 기반으로 레이더와 기상 관측기, 계측기 등 각종 전자 기기의 구조와 조작법을 취급합니다.
 강의 과목이나 실험, 실습 외, 연습선을 타고 승선 실습수업도 포함됩니다. 이렇게 하여 자연환경으로서의 '해양'과 거대한 수송기계인 '선박', 게다가 '해운·물류'에 대해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서 폭넓게 배웁니다.

반응형

'잡학공부 >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학계 학제분야]  (0) 2024.03.25
[공예학·공업디자인분야]  (0) 2024.03.25
[경영공학분야]  (0) 2024.03.24
[재료공학분야]  (0) 2024.03.24
[응용생물학분야]  (0) 2024.03.24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